티스토리 뷰

이번 겨울 극한의 한파가 계속되는 가운데 가스 요금 인상과 물가 상승이 가중되면서 받아본 고지서는 그야말로 폭탄이었습니다. 가정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소 요금의 2배는 기본으로 인상되어 놀라움과 분노를 안겨주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뒤늦게 추가 난방비 지원 대책을 발표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고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빠르게 알아보려 합니다. 끝까지 잘 확인해 보시고 혹시 해당되시는 분들은 빼먹지 마시고 반드시 신청하시어 당연한 권리 보장받으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신청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 지원금 내용과 금액

지난 1월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 에너지바우처 지원금 2배 상향

- 가스 요금 할인 폭을 2배 확대하는 내용에 추가해서 지원 대상자를 더 확대한다는 내용이 있었지만 기초생활 수급자 중 해당이 안 되던 미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 대한 금액이 적다고 판단하여 기초생활 수급자에게는 기존 난방비 최대 지원 금액인 59만 2천원까지 높여서 지원하고 에너지바우처 대상자가 아닌 차상위계층은 기존 가스요금 할인으로 지원받는 14만 4천 원에 더해 44만 8천 원이 추가로 할인되는 방법으로 22. 12월~ 23. 3월까지 4개월간 가스 요금 할인을 통해 지원된다 합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지원금은 현금을 주는 형태가 아닌 요금을 할인해 주는 형태이기 때문에 3월까지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가 없고 없어지기 때문에 지혜로운 사용 계획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바우처를 받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를 세부적 금액을 알아보면

- 생계 / 의료급여형 수급자는 기존 가스요금 할인으로 받는 28만 8천 원에 30만 4천 원을 추가로 지원하고

- 주거형 수급자는 기존 14만 4천원에 44만 8천 원을

- 교육형 수급자는 기존 7만 2천 원에 52만 원을 가스요금에 추가로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 의료, 주거, 교육 급여 중에 하나를 받거나 국가유공자, 차상위 계층, 독립유공자나 다자녀가구에 해당하지만 가스요금 할인을 받지 못하고 계신 분들은 우선 전기요금, 통신요금, 가스요금 등의 공공요금 감면 신청부터 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자 확인과 신청 방법

내가 지원 대상자 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주민등록상의 거주지역 주민센터에 문의하시고

- 도시가스의 경우 공급받는 도시가스 회사에서 확인

- 지역별 도시가스는 한국 도시가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 교체 지원

환경부는 친환경 보일러 교체를 지원합니다.

친환경 보일러는 연간 난방비를 최대 44만 원 절약할 수 있고 질소산화물을 87% 줄일 수 있어 교체 시

- 저소득층은 60만 원의 보조금

- 일반 가구는 1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친환경 보일러 가격은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 모두 대부분 60만 원을 넘는 제품이 많은데요 저소득층이 교체 시에는 60만 원이 넘더라도 전부 무상으로 교체가 가능하다(사회공헌 차원) 하니 인터넷에서 "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을 검색하여 온라인 신청하거나 관할 시군구 환경과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교체를 의뢰할 제품의 보일러 대리점에 연락하는 겁니다. 직접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제도를 잘 알고 있고 해당 지역의 예산까지 파악하여 대리 신청도 해주기 때문에 올인원으로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가구는 10만 원으로 많이 적어 보이지만 노후 보일러를 친환경 모델로 교체할 경우 연간 약 44만 원 절감이 가능하고 1~2년만 사용해도 비용 절감 효과가 있기 때문에 10년 이상 노후된 보일러를 사용 중이시라면 교체를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새로 발표된 지원금 대상자에 해당하지만 작년 누락된 대상자가 어이없게도 40만 가구 이상이라고 합니다.

대상자가 되더라도 신청자에 한해서만 지원이 이뤄지고 누락된 대상자에 대해서는 확인과 관리가 안되기 때문인데 지원과 추가 또는 보완 같은 것도 좋지만 코로나 1차 지원금 때처럼 국가가 일괄적으로 모두에게 동일 지원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왕 주는 거 통크고 시원하게 줄 것이지 신청한 사람만 주는 것은 누굴 위한 것인지 참으로 빈정상하는 기분이고 아울러 중산층은 이번 추가 지원에서도 제외되었지만 제발 갈라 치기 없이 적합한 금액으로 지원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좌우지간 신청해야만 준다니 기존 대상자 분들도 주민센터에 확인하시고 반드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슈&포커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WBC 야구 한일전 중계보기  (0) 2023.03.10
튀르키예는 왜 형제국인가?  (0) 2023.02.13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1) 2023.02.01
아모레퍼시픽 미술관 둘러보기  (0) 2022.05.23
일상공감 AS 체험기  (0) 2022.04.24